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기술자료실

기술자료실

차즈라에서 제공하는 제품/규격 등 다양한 정보를 공유합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볼트의 표준화와 규격
작성자 차즈라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7-12-26 16:03:57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183

볼트규격,표준화에 대하여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
표준화와 규격에 대한 정의를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습니다.

표준화
"표준화는 필요한 표준을 합리적으로 설정하여 조직적으로 활용하는 행위를 말하며, 사회 전반에 걸쳐 모든 사물에 대하여 적용할 수 있고 생산성 향상, 부적합한 개발 방지 및 경제적 효과를 증대하기 위해 표준화가 필수적이다. 표준은
‘사람들 간의 편의, 효율, 그리고 안전을 위한 서로 간의 약속’으로 정의된다(최종완). 다시 말해, 표준이란 사물의 정도를 정하는 기준이나 목표 또는 다른 것들의 규범이 되는 준칙이나 규격을 말한다.

규격
규격은 사물의 표준이 되는 정형화의 형태이며, 기준은 기초가 되는 표준, 준칙은 준거할 기준이 되는 규칙을 말한다. ISO/IEC에서는 ‘표준이란 재료, 제품, 프로세스 및 서비스가 사용하고자 하는 의도에 맞는가를 보장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적 사양이나 규칙, 지침 및 특성 정의와 같은 명확한 규범 내지 기준 등에 관한 문서화된 약속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

이러한 표준화 기구는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표준화를 만들기도 하며 한 국가가 차제적으로 표준화를 만들기도 한다. 또는 단체나 협회 등에서 자신들만의 표준화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모임의 성격에 따라 아래와 같이 분류합니다.

표준화 기구에 대한 분류

★ 국제표준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표준을 말하며 국제표준을 개발 보급하는 대표기관

ISO (국제표준기구)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Organization의 약어. 표준화(standardization)를 위한 국제 위원회이며, 각종 분야의 제품/서비스의 국제적 교류를 용이하게 하고, 상호 협력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공업 상품이나 서비스의 국제 교류를 원활히 하기 위하여 이들의 표준화를 도모하는 세계적인 기구로서 스위스 제네바에 본부를 두고 있다. 각국 표준 단체로서 구성되며 각 참가국의 유일한 조직이 멤버로 구성된다. 참가 멤버는 기술 위원회의 업무에 공헌하고, 새로운 표준화의 제안에 대하여 찬반 투표를 한다. 옵서버 멤버는 위원회에 출석할 수 있으나 투표할 수는 없다. 1946년에 설립된 단체. 3년마다 총회를 개최하며, 여기서 이사회의 심의를 거쳐 ISO 권고가 규격으로서 공표된다. 기구의 가입은 한 나라당 하나의 기관에 한하여 허용하고 있다. 국제 전신 전화 자문 위원회(CCITT)와 같은 멤버는 연락을 위한 멤버로서 참가하도록 되어 있다.[네이버 지식백과] 국제 표준 기구 [ISO] (컴퓨터인터넷IT용어대사전, 2011. 1. 20., 일진사)

▶▶▶▶▶▶▶▶▶▶▶▶▶▶▶▶▶▶▶▶▶▶▶▶▶▶▶▶▶▶▶▶▶▶▶▶▶▶▶▶▶▶▶▶▶▶

★ 국가 표준
한 국가 내에서 통용되는 표준을 말하며 우리나라와 같이 국가기관(국가기술표준원)의 주도하에 만들어지기도 하며 해당 국가의 단체들이 개발한 표준을 일정한 절차를 거쳐 채택하여 활용하기도 한다. 이와는 반대로 국제표준(ISO,IEC)를 채택하여 국가 표준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KS(Korean Industrial Standards)
한국 공업 규격의 약호. 공업 표준화를 위해 제정된 공업 규격을 보급ㆍ활용하여 제품의 품질 개선과 생산능률의 향상, 거래의 단순화와 공정화의 도모 및 소비자 보호를 위해 만들어진 제도

JIS(Japanese Industrial Standards)
공업표준화 법에 근거하여 제정되는 일본의 국가규격. 동법에 의하여 설치된 일본 공업표준 조사 회의 심의를 거쳐 주무 대신에 의하여 제정되고 일본규격협회로부터 발행 배포되고 있다. JIS는 식품ㆍ농림분야를 제외한 공업제품의 개발, 생산, 유통, 사용을 대상으로 제정되고 있으며 A4판의 소책자 형식으로 발행되고, 그 총수는 현재 약 8,400건에 이른다. 일본 공업표준화 법은 JIS 마크 표시제도를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JIS 마크 표시제도는 JIS에 적합한 제품에 적합하다는 마크 표시를 하는 제도로서, 사용자나 소비자가 안심하고 품질이 좋은 상품을 구입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현재의 표시허가 건수는 해외 약 200건을 포함하여 약 16,000건에 달하고 있다.

DIN(Deutsche Industric Normen)
독일의 공업규격이며, 독일 규격 협회(Deutsche Normenausschuss. DNA)에 의해 제정되어 있다. 규격은 DK(Dezimalklassifikation)에서 분류되며, 일관된 번호에 의해 정리되고 있다. 현재 10,000여 종이 넘는 DIN 규격이 제정되어 있지만, 그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정식 규격표(Normblatt). (2) 가규격표(Vornormblatt). (3) 잠정규격표(Umstellnormblatt). (4) 규격원안(Entwurf). (5) 부속서(Beibltt)
DIN규격에 적합한 제품을 제조하고 있는 사람은 제품에 DIN을 붙일 수 있지만, 독일 규격 협회는 여기에 대해서 감독의 책임을 지지 않는다.[네이버 지식백과] DIN [Deutsche Industric Normen] (산업안전대사전, 2004. 5. 10., 도서출판 골드)

▶▶▶▶▶▶▶▶▶▶▶▶▶▶▶▶▶▶▶▶▶▶▶▶▶▶▶▶▶▶▶▶▶▶▶▶▶▶▶▶▶▶▶▶▶▶

★ 단체표준
같은 업종에 종사하는 기업들이 모여 개발하고 활용하는 표준을 말한다 대부분의 경우 조합이나 협화 등이 단체표준을 개발하고 보급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ASTM 미국재료시험협회 (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
미국 내에서의 표준화와 연구업무의 추진을 목적으로 1902년에 발족한 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1961년에 현 단체 명으로 개칭)의 약칭으로, 미국재료시험협회이다

ANSI 미국 규격 협회 (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
미국 규격 협회. 일본의 JIS, 한국의 KS에 상응하는 것으로 미국 내의 공업규격을 제정 관리하고 있다. 대부분의 경우, 각종 단체와 공동으로 작성하여 이 단체 규격을 ANSI로 한다

ASME 미국기계학회 (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미국 기계 학회의 약칭. 보일러압력 용기의 설계, 제작, 검사에 관한 기술 기준, 소위 ASME 코드(code)가 작성되어 있다.

▶▶▶▶▶▶▶▶▶▶▶▶▶▶▶▶▶▶▶▶▶▶▶▶▶▶▶▶▶▶▶▶▶▶▶▶▶▶▶▶▶▶▶▶▶▶

★ 사실상 국제표준
선진국의 단체표준의 경우 국제적으로 널리 통용되기 때문에 실질적인 국제표준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

시중에(철물점이나 볼트 가게에서 판매되는 제품들)  유통되는 볼트의 대부분은 수입제품입니다.
중국, 베트남, 필리핀, 말레이시아 등에서 수입이 됩니다.
이는 규격 역시 다양한 표준화 규격에 의하여 유통이 되고 있다는 말입니다.

예를 들면 볼트는 JIS 규격의 제품에 와셔와 너트는 딘 규격의 제품이 체결이 되는 경우가 다수 발생
합니다.
하지만 JIS , KS , DIN 규격의 경우 규격의 차이가 (체결하는 나사산) 거의 없으므로 사용하는데 문제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위에서 설명하였던 것처럼 "생산성 향상, 부적합한 개발 방지 및 경제적 효과를 증대하기 위해" 국가 간의 표준화가 상호 통용된다는 말입니다. 그럼으로 JIS 볼트에 DIN 규격의 너트를 체결이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굳이 관공서의 공사나 설계상에 반드시 규격을 표시한 경우가 아니라면 규격에 상관없이 볼트 너트를 사용 하시면 됩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